안녕하세요

유영훈입니다.

 

버스킹을 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합주실 등에서 연습을 하고 계

 

십니다.

나도 재밌고. 함께 하는 멤버들도 재밌게 하는데.

과연 그 합주가 제대로 되고 있는 건지 궁금하실 때가 있지 않으신가요?

내가. 그리고 우리가 듣는 음악 말고. 제 3자가 들었을 때도 우리의 합이 제대로 맞는지 궁금하시 않은가요?

 

 

내가 녹음한 것. 도저히 못듣겠다

 

 

한번이라도 녹음을 해보신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 건데요.

내가 기타나 다른 악기를 연주하였을 때는, 괜찮게만 들렸던 소리들이

왜이렇게 버징이 나고, 박자를 놓치고 하는건지..

 

그래서 제 3자가 되었다는 마음으로 듣고,

그 실수를 줄여나가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 '녹음'은 선택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음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지는 것 같습니다.

1. 전문 레코딩 환경에서 녹음하기

2. 홈 레코딩 환경으로 집에서 녹음하기

3. 스마트폰 녹음 어플을 활용하기

 

여기서 제가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3번째인 스마트폰 녹음입니다.

 

1번은 연습이라기 보다는, 연습이 모두 끝나고 최종적으로 레코딩하여 음원을 내기 위함이겠고.

2번은 1번의 비용을 내기는 부담이 되겠고, 반프로를 지향하는 저같은 사람들이 집에서 환경을 구성하여,

녹음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2번은 합주실이 아닌 집에 이미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동에 제한이 되어

합주를 할 때에는 적합한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3번인 '스마트폰 녹음'을 추천해드립니다.

저는 갤럭시 S5를 사용하는데요. 이 기본 어플만 사용하더라도 꽤 괜찮은 음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밴드가 아닌 버스킹 팀이므로, 드럼 등 출력이 상대적으로 큰 악기들이 없으므로,

노래나 기타 소리가 깔끔하게 잘 녹음이 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우리가 어디를 가든 가지고 다니므로, 추가적인 녹음 장비들이 필요가 없고

추가 비용도 들지 않기 때문에 최고의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은 안드로이드 '녹음'이란 키워드를 검색하여 얻은 어플들인데,

'고급 음성 레코더'는 파일이 MP3형식으로 저장이 되어, 멤버들에게 전송하거나, 음악 어플로 재생하기에도

편리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도 조금이나마 들을만 한 기타 연주를 위해 오늘도 녹음 어플과 함께 연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유영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