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2] Distance-Vector의 문제점
오늘은 먼저 Distance-Vector의 문제점에서 살펴보고,
그 다음 포스팅에서 이에 맞는 해결책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1. Distance-Vector의 문제점 : Convergence Time이 오래 걸려서 루핑이 발생할 수 있음.
* Convergence Time : 업데이트 내용을 모든 네트워크까지 전달되는 시간.
1) Convergence Time 문제
A-------------------------B--------------------------C---------------------------------D
위와 같이 라우터가 A, B, C, D 등 4개가 구성되어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라우터 A에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링크에 변화가 생기게 되면, 라우터 A는 본인의 라우팅 테이블을 변경을 합니다.
그 후에, 라우팅 테이블 업데이트 주기가 오면 이 내용을 라우터 B에 보내게 됩니다.(RIP는 30초)
그리고 라우터 B는 라우터 C에게 다시 일정시간, 또다시 라우터 C는 라우터 D에게 일정시간 뒤에 변경값을 전달을 합니다.
이런식으로 네트워크 링크에 변경이 된 최초 라우터(여기서는, 라우터 A)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라우터 일수록
인지되는 시간이 느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루핑(Looping) 문제
: 루핑의 원인은 위와 같은 라우터 구성이 있다고 가정을 할 때에, 각 라우터별로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하는 시기가
차이가 있고, 그로 인해 다른 라우터로부터 잘못된 정보를 업데이트함으로써 생기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라우터 A에 연결된 네트워크 링크가 문제가 생겨서 Down시켰을 때, 라우터 B가 해당 링크에 대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내용을 A에게 전달을 하면 다시 그 정보로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라우터 A~D까지
반복이 되고, 해당 Down된 네트워크까지 패킷이 목적없이 돌면서 비로소 루핑이 발생기게 됩니다.
3) 루핑으로 인한 문제 : 과도한 트래픽 문제, 라우터별로 잘못된 라우팅 테이블 값으로 섞여서 라우팅 불가.
여기까지, Distance-Vector의 문제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루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를 예방할 수 있는 Maximum Hop Count, Hold Down Timer, 스플릿 호라이즌, 라우트 포이즈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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